본문 바로가기
영화, 드라마, 예능

쇼생크 탈출 자유와 희망은 좋은 것이다

by 오늘is 2023. 6. 14.
반응형

쇼생크탈출 줄거리

주인공 앤디는 아내가 프로골퍼와 바람을 피는 것을 알게 된다. 아내와 바람피는 남자를 죽이고 싶은 마음이 들지만 앤디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돌아서게 된다. 그리고 다음날 자신의 아내와 아내의 애인이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앤디는 살인 누명을 쓰게 된다. 법정에 선 앤디는 누명을 벗지 못하고 각각 두번의 종신형을 선고받는다. 

은행 부지점장으로 승승장구했던 앤디는 한순간에 살인자가 되어 쇼생크에 수감된다. 쇼생크는 악질범들만 모여있다는 악명높은 교도소였다. 수감 첫날 신체검사부터 인간적인 대우를 받지 못하고 끔찍한 첫날밤을 맞이하게 된다. 먼저 수감되어 있는 재소자들은 그날 밤 신입 재소자들 중 누가 가장 먼저 울음을 터트릴지를 이야기하며 내기를 건다. 그리고 집으로 돌려 보내달라며 한 뚱뚱한 재소자가 울음을 터트리고 간수들은 그를 무자비하게 폭력을 가한다. 

 

다음날 앤디는 식사중 그 뚱뚱한 재소자가 죽었다는 것을 듣고 충격을 받는다. 앤디의 끔찍한 수감생활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앤디는 그 누구와도 친해지지 않았는데 레드라는 재소자에게 먼저 다가가 말을 건다. 레드는 감옥에서 물건을 구해주는 사람으로 유명했다. 앤디는 레드에게 암석 망치를 구해줄수 있냐고 묻고 레드는 앤디를 노리는 호모인 보그스 일당이 있다고 경고를 합니다. 

 

레드는 익숙한 방법으로 앤디가 구한 물건을 구해준다. 작은 암석 망치였는데 그것으로는 600년이 걸려도 굴을 팔수 없을거라 생각하고 물건을 전달한다. 한편 보그스 일당은 계속해서 앤디를 주시한다. 그러던 어느날 보그스 호모일당이 표백제를 가지러 창고에 간 앤디를 덮친다. 필사적으로 반항하지만 앤디는 폭행과 강간을 당하며 그것은 앤디의 일상이 된다. 매일이 절망적인 앤디는 더 이상 버틸수 없을 때쯤 기회가 찾아오게 된다. 악질 간수장 하들리의 동생이 죽고 상속을 받는데 세금때문에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된다. 앤디는 하들리의 세금문제를 해결해주는대신 동료들에게 맥주 3병씩만을 요구했다. 전문가였던 앤디는 하들리의 세금문제를 해결해주고 정말로 맥주 3병씩을 얻었다.

 

 

쇼생크를 변화시키는 앤디

정부에서 정해놓은 문화생활 시간에 앤디는 여주인공 사진을 구해달라고 하고 영화를 보던 중간에 보그스 일당에게 잡혀 반항하다 죽기직전까지 맞아 한달동안 병감 생활을 한다. 한달동안 병감에 있어 앤디가 세무일을 도와주지 못하자 하들리는 보그스를 똑같이 죽지 않을만큼 때린다. 

 

병감생활에서 나온 앤디는 소장에 눈에 들어 소장의 비자금 관리를 한다. 앤디는 재소자들 사이에서 힘을 얻게 되고 재소자들을 위해 도서관을 확장하고자 한다. 그리고 주정부에 매일 편지를 쓴다. 그리고 결국엔 도서관을 확장하게 된다. 앤디는 쇼생크에서 유일하게 희망을 만들어 가던 사람이었고 교도소장은 유명세를 타며 많은 비자금을 갖게 된다. 그리고 그 비자금은 앤디가 돈세탁을 해준다. 레드는 앤디에게 후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지만 앤디는 랜덜스티븐이라는 가상의 인물을 만들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앤디의 쇼생크탈출

그러던 어느날 토미라는 새로 들어온 재소자가 앤디의 아내의 진짜 살인범 이야기를 하게 된다. 앤디는 소장에게 가서 토미의 증언으로 재심을 받을수 있게 해달라고 하지만 소장은 앤디를 한달동안 독방에 가둔다. 종신형을 받은 앤디를 평생 부려먹을수 있는데 앤디가 빠져나가면 자신이 비자금떄문에 안절부절 못할 것을 염두한 결정이었다. 소장은 토미를 불러 앤디의 말이 사실이냐고 확인하고 토미가 법정에서 그 사실을 증언할수 있다고 하자 그를 사살하여 죽인다. 독방에서 나온 앤디는 레드에게 자신이 지후아타네호에서 남은 여생을 보낼거라고 이야기를 하며 레드에게 부탁을 한다. 자신이 아내에게 청혼을 했던 곳으로 오라는 부탁을 남긴채 앤디는 그날 밤 쇼생크를 탈출한다. 

 

여자 포스터로 가려져 있던 벽 뒤에는 앤디가 돌망치고 20년 넘게 파놓은 구멍이 있었고 앤디는 그곳을 통해 하수구를 지나 쇼생크를 탈출한다. 자신의 신분은 이미 쇼생크에서 랜덜스티븐으로 만들어 놓은 상태였고 그렇게 37만불이 넘는 소장의 돈을 갖게 된다. 그리고 신문사에 소장과 하들리의 악행을 고발하고 소장은 결국 자살한다. 쇼생크는 앤디의 이야기를 하고 레드는 계속 앤디를 그리워하다가 결국 그도 가석방을 받게 된다. 레드는 마지만 앤디의 부탁대로 앤디가 아내에게 청혼했던 장소에 가서 앤디의 편지를 받게 되고 지후아타네호로 가게 된다. 레드는 희망을 품고 주거제한지역을 이탈하여 앤디를 만난다. 꿈꾸지 않았던 자유와 희망을 앤디를 통해서 얻게 된다. 

반응형